도로 차선 규제봉(탄력봉)
1. 도로 차선 규제봉(탄력봉)
1) 차량의 움직이는 방향을 통제하기 위해 설치하는 물건이다. 탄력봉, 시선 유도봉이라고도 부른다.
2. 필요한 재료
1) 도로 차선 규제봉(탄력봉) + 함께 세트로 되어있는 플라스틱 앙카와 볼트.
* 내가 시공해봤던 탄력봉은 750봉 80짜리 였다. (높이 75cm, 너비 8cm)
* 볼트 크기는 보통 17사이즈가 쓰이는 것 같다.
2) 볼트 크기에 맞는 함마 드릴
3) 발전기 + 전기선 + 연료
4) 임팩 + (볼트에 맞는 복사알) : 복사알은 절대로 중국산을 쓰지 말자... 임팩에서 잘 빠진다... 무조건 한국산 made in korea를 사자. 그리고 일본산도 결국 중국제인지 확인해 보고 중국제인 경우... 그것도 사지 말라... 중국산 복사알은 무조건 사지 마라...
5) 라바콘 2개 정도 : 트럭 뒤에 놔서 차량이 도로가에 세워져 있다는 표시를 해줘야 한다.
6) 파란색 락카, 빨간색 락카 : 탄력봉을 박을 구간의 표시를 하는데 필요함.
7) 검은색 전기 테이프 : 드릴 날에 붙여서 어느 깊이까지 구멍을 낼 지 경계선을 나누는데 필요하다.
8. 함마드릴 + 드릴 날(보통 17 사이즈)
3. 중요한 사항
1) 도로 차단 규제봉(탄력봉, 시선 유도봉)을 많이 살 경우, 가격이 꽤 비싸기 때문에 주문을 할 경우, 가격을 미리 알아보고나서 가격이 많이 나가면 공무에게 상담을 해보고 주문을 할지 결정한다.
4. 시공 방법
1) 설계도를 잘 확인해보고 줄자 등으로 잘 재보며 파란색 락카나 빨간색 락카로 탄력봉을 박을 구간의 표시를 해준다.(내가 했던 곳은 탄력봉 29개를 교통섬에 박는 작업이었다)
2) 아래 사진 처럼 준비를 한다. 보통 1개의 탄력봉에는 볼트가 3개가 들어간다. 그리고 플라스틱 앙카와 볼트를 부착시켜 준다. 너무 꽉꽉할 필요는 없다.
2. 함마 드릴로 구멍을 내준다. 구멍을 낼 때는 일단은 먼저 구멍 3개를 내주고 그 후에 발로 가루를 옆으로 쓸어주고 또 구멍을 내주면서 구멍에서 올라오는 가루들을 처리한다. 그렇게 3번정도 하면 좋다.
3. 아래 사진처럼 앙카볼트를 손으로 넣어주고 망치로 박아주고 복사알이 장착된 임팩으로 볼트를 조여준다.
5. 공무에게 시공 완료 사진 보내기
1) 시공이 완료되면 아래의 사진처럼 양 옆 전체가 다 나오도록 2장 정도 사진을 찍고 공무에게 보내준다.
6. 나머지 정보
1) 도로에서 하는 작업이니 주의한다.
2) 라바콘을 2개 정도 세워놓는다.
3) 만약에 탄력봉 간격 계산이 잘못 되서 부족하거나 하면... 남은 몇 개 정도는 거리를 조금 늘리든지 해서 거리를 맞추는 방법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