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터파기, 경계석, 보도블럭, 가드레일

휀스 설치 준비, 함마드릴(힐티), 복사알, 앙카펀치

by BROMARU 2025. 8. 28.

1. 함마드릴

휀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공구리)에 함마드릴로 구멍을 내야 한다. 실무자들은 힐티라고 하더라.. 근데 힐티는 브랜드 이름이라고 한다???

 

위 사진의 함마드릴은 마끼다 제품이다.

 

* 제일 먼저 구멍을 낼 사이즈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 드릴의 두께와 그에 맞는 앙카볼트, 앙카펀치를 정할 수가 있다.

 

* 구멍을 얼마나 안쪽으로 깊이 파낼지도 길이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앙카볼트의 길이도 알 수가 있다. 안카볼트의 7 전이나 5전 사이즈 등을 미리 알아두자. 뭉뚝한 쇠망치도 준비

 

주문을 메모한 것이다.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올려 놓으니 이런 일이 있을 시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 가드레일에 들어가는 볼트와 너트도 미리 준비한다. 근데 일반 철물점에는 가드레일에 들어가는 볼트와 너트를 팔지 않으므로 볼트 가게에 가서 최대한 똑같은 규격의 볼트와 너트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품을 구매한다. 대체품을 최대한 정확히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가드레일에 설치되어있던 볼트와 너트, 와샤를 한 세트 분리해서 볼트가게에 가져가면 된다.

 

* 가드레일에 절단이나 용접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경우에는 가드레일과 똑같은 색으로 락카를 준비한다. 정확한 색을 모르겠으면 드는 것이 가능한 가드레일 한 개를 들고 철물점에 가서 보여주며 최대한 비슷한 색의 락카를 구한다. 

임팩에 장착할 수 있는 롱육각비트소켓도 준비한다. 가드레일에 볼트와 너트를 임팩으로 조이기 위함이다.